의사회, 도호쿠대, NTT 동일본과 센다이시 의사회, 센다이시, 도호쿠 대학 대학원 공학 연구과, NTT 동일본 미야기 사업부는 공동으로, 온라인 진료의 한층 더 활용을 향한 실증을 실시하고 있다. 의료기기를 탑재한 차량 '진료카'를 파견하여 각종 생체정보와 화상이 어느 정도 전송 가능한지를 기술적으로 평가한다. 실시 장소는 센다이 시내에서, 기간은 2023년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센다이시, 센다이시 의사회, 센다이시 약제사회는 공동으로 코로나하의 20년 7월 13일부터 21년 3월 31일까지 진료로부터 복약 지도까지 모두를 온라인으로 실시하는 「온라인 의료」의 실증 실험을 실시했다. 형식은 「D(의사) toP(환자)형」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정보통신 기기를 이용한 의사 대 환자의 진찰이었다. 이 실증 실험에 의해, 1)초심이나 급성 환자에게의 적용에는 과제가 있지만, 만성 질환 등에는 유효, 2)대면 진료와 비교해 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청진음의 정보 등 기기 의 개발·도입이 필요, 3)통원의 부담 경감, 교외 지역에서의 고령자, 고령자 시설, 재택 의료에서의 활용 가능성 --라고 하는 결과가 얻어졌다. 이것을 근거로, 이번 실증에서는, 정보통신 기기를 이용해 의사 대 환자에 추가해, 간호사가 환자측에서 진료 보조하는 온라인 진료 모델 「DtoPwithN(간호사)형」에 대해 임한다. 만성 심장질환 환자나 만성호흡기질환 환자를 의사적으로 상정한 다음에 실증실험을 실시하고, 무선환경에 있어서의 의료기기의 통신품질 등의 기술적 평가에 더해, 실제로 의사가 이용함으로써 조작성 등 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의료의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수반해, 온라인 진료는 원격지를 대상으로 시작되어,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의 비접촉적 진단에도 활용되고 있다. 장래, 도호쿠 지방의 의사 부족이 진행될 것도 예상되기 때문에, 온라인 진료의 적극적인 응용을 조기에 검토해 둘 필요가 있다. 이러한 온라인 진료에 의해 장래에, 의사의 정기 방문이 곤란한 지역에 거주하는 환자 집에, 의료 기기를 탑재한 차량과 함께 간호사가 방문해, 환자의 모습이나 표정, 청진음이나 심전도, 나아가 초음파 이미지 등을 의사에게 전달하고 일정한 의료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증 실험에서 기술 검증을 실시해, 온라인 진료 보급을 위한 과제를 추출해, 실장을 향한 한층 더 검토를 각자와 제휴해 추진해 나간다고 하고 있다.
실증 참가 단체와 각 단체의 역할(출처: 동일본 전신 전화東日本電信電話) 나가사카 쿠니히로長坂 邦宏 = 라이터ライター 발표자료 https://www.ntt-east.co.jp/miyagi/information/detail/pdf/20230215_01.pdf 원문 https://project.nikkeibp.co.jp/atclppp/PPP/news/022002791/
공감
이 글에 공감한 블로거 열고 닫기
댓글
1
이 글에 댓글 단 블로거 열고 닫기
|
"깨끗이" "딱딱한" "부드러운". 미네랄 워터에 자주 사용하는 말은 있지만, 실제로 맛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과학적인 분석에 의해 '마시는 맛'과 '미네랄감'으로 분류하면 새로운 트렌드가 될 수 있는 '중경수'의 존재가 떠올랐다.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의 생활을 거쳐 건강지향이 높아지는 가운데 미네랄워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 미네랄 워터 협회가 2022년 6월에 발표한 데이터에서는 미네랄 워터의 1인당 연간 소비량은 코로나 전인 19년의 31.7리터에서 21년은 35.4리터로 약 1.1배로. 2005년 14.4리터에서는 약 2.5배로 늘었다. 또, 22년 11월에 산토리가 발표한 「산토리 워터 리포트」에서는, 약 60%가 「음료수」라고 하면 미네랄 워터를 상기. 특히 20대, 30대에서 그 비율이 높은 결과가 됐다. 일본 미네랄워터협회에 따르면 한입에 미네랄워터라고 해도 현재 유통되는 종류는 약 1000개에 달한다고 한다. 각각의 맛은 '깨끗이', '마일드', '부드러운' 등으로 표현되지만, 마시는 비교해도 "어쩐지 차이를 아는" 정도라는 사람이 많은 것은 아닐까. 실제로 맛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미각센서를 사용한 과학적인 분석 결과를 맛향 전략연구소(도쿄·중앙)가 22년 11월에 발표했다. 원래, 미네랄 워터의 「미네랄」의 정의란 무엇인가. 인간의 몸에 필요한 5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미네랄)의 하나로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의 금속 원소이다. 생물에 있어서는, 건강을 유지하거나 몸의 조직을 구성하는 것에 중요하고, 이러한 미네랄 유래의 성분이 녹은 물을 미네랄 워터라고 불린다. 미네랄 워터는 크게 연수와 중경수, 경수의 3개로 나뉜다. 기준은 물 1리터 중에 녹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양으로 표현되는 '경도'라는 지표다. 숫자적인 기준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1리터 중의 경도 100밀리그램 이하를 「연수」, 101~300밀리그램을 「중경수」, 301밀리그램 이상을 「경수」라고 부른다. 외형에는 알기 어려운 경도이지만, 홍차를 넣으면 그 차이는 역연하다. 찻잎이나 추출 방법을 바꾸지 않고 물만 바꾼 홍차가 아래 사진 5점이다. 왼쪽에서, 연수의 「산토리 천연수」(산토리), 「이・로・하・스 천연수」(일본 코카・콜라), 중경수의 「미야자키현 기리시마의 천연수」(패밀리 마트), 경수의 「 evian”(이토엔), “Contrex”. 연수는 투명도가 높고, 미네랄이 포함될수록 투명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요 미네랄 워터의 맛지도 공개 이번, 향기 전략 연구소는, 국내의 음료 메이커나 편의점의 프라이빗 브랜드(PB) 등, 총 39상품을 미네랄로 분석. 각 상품을, 마그네슘이나 칼슘의 양을 나타내는 「미네랄감」과 베이스(토대)가 되는 맛을 느끼게 하는 성분의 양을 나타내는 「마시고」로 수치화했다. 조사 결과는 이하의 맵이 된다. 가로축이 「미네랄감」, 세로축이 「마시고 대답」. 그래프의 중심(영점)은 39개 상품의 평균값을 나타낸다. "중심에 가까울수록 균형 잡힌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오른쪽 위로 갈수록 제대로 된 맛에 왼쪽 아래로 갈수록 깔끔한 맛이 된다"고 맛향 전략 연구소 연구개발본부 본부장의 하야사카 히로시 씨. 대략적으로는, 좌하에서 우상을 향해, 연수(청색), 중경수(녹색), 경수(적색)로 나누어지는 결과가 되었다. 지도의 중심 부근의 푸른 선으로 둘러싸인 것은 연수 그룹. 제로점에 가장 가까운 것이 '산토리 천연수'다. 전국 소매점의 판매 데이터를 집계하는 닛케이 POS 정보에서는 23년 1월에 판매 금액이 가장 많았던 브랜드. “롱셀러 상품은 그래프의 중심에 오는 경향이 있다. 제로점의 좌하 부근에는, 동 POS 정보로 2번이었던 「이・로・하・스 천연수」도 진취한다. 그 주위를, 「후지산의 천연수」(아이리스 오야마)나 「내츄럴 워터」(로손, 판매는 내츄럴 로손), 「세븐 프리미엄 천연수」(세븐-일레븐・재팬), 「아사히 맛있는 물 천연수 후지산」 (아사히 음료), 크리스탈 가이저(오츠카 식품) 등이 둘러싸는 상황이다. 제로점 부근에 대형 음료 메이커나 편의점의 PB 상품이 많은 것은, 매스를 의식한 상품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evian」(이토엔)이나 「Contrex」라고 하는 해외 수입품은, 맵 우상의 적선으로 둘러싸인 경수 그룹에 들어간다. 구미에서는 지하수와 강물이 비교적 시간을 들여 대지를 통과하기 때문에 지층의 미네랄분이 녹아 쉽고 경도가 높은 물이 된다. 경수를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은 분명히 나뉘지만, 독자적인 포지션을 쌓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독특한 것이 청색으로 둘러싸인 연수 그룹의 우측 상단에 편의점 PB가 2점 있는 것이다. '천연수'(로손)와 '세븐 프리미엄 몸에 촉촉한 알칼리 천연수'(세븐일레븐 재팬). 내셔널 브랜드가 상품 선반을 잡는 편의점에서 상품의 차별화는 피할 수 없다. 맛으로 차이를 내려고 한 결과, 경쟁이 적은 위치에 침착했다고 생각된다. 편의점 PB에서 한층 더 특징을 잡은 것이 패밀리마트의 「미야자키현 기리시마의 천연수」다. 일본인에게 친숙한 연수가 아니라 중경수의 상품. 원래는 "채수지와 경도의 차이에 의한 상품의 선택지를 넓히기 위해 2009년 7월에 판매를 시작했다"(패밀리마트). 16년에는, 보다 차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중경수인 것을 명기한 패키지에 쇄신. 최근에는 특히 이 중경수의 판매가 호조라고 한다. 寺村 貴 경수는 연수에 비해 미네랄분이 풍부한 반면, 입맛이 무겁고 쓴맛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미네랄과 마시기 쉬움의 밸런스가 잡힌 중경수는, 향후 주목될 가능성이 있다”(하야사카씨) 실제로 중경수로서 전개하는 「노무 실리카」(Qvou, 큐보)가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17년부터 온라인 한정으로 판매해 온 상품이었지만, 22년 8월에 일부의 대형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에서 발매를 개시. 앞으로도 순차적으로 판매점포를 확대한다고 한다. 마시는 비교를 할 기회가 거의 없고, 색도 투명하고 차이를 알기 어려운 미네랄 워터의 세계. 그러나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 판매하는 메이커의 목적이 보인다. 마시기 쉽고, 미네랄도 어느 정도 섭취할 수 있는 중경수는, 현재의 트렌드에 맞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테라무라 타카야마 (寺村 貴彰) 닛케이 크로스 트렌드 기자 (日経クロストレンド 記者) 원본출처 https://xtrend.nikkei.com/atcl/contents/casestudy/00012/01126/?i_cid=nbpnxr_inde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