スターバックスにやってきた スヌーピーの仲間たち。 空想好き、やさしい子、甘えん坊、 見た目もこころも十人十色。 好きなものだって違うけど、 お互いを大切に過ごしてる。 そう、しあわせだって人それぞれ。 みんな違ってカラフルなほうが きっと世界は、楽しいから。 스타벅스에 온 스누피의 동료들입니다. 공상을 좋아합니다. 상냥한 아이, 응석받이, 보기에도 마음도 십인십색입니다. 좋아하는 것도 다르지만 서로를 소중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맞아요, 행복도 사람마다 달라요. 모두 다르고 컬러풀한 편이 분명 세상은 즐겁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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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건축가 그룹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는 최근 베트남 서쪽에 위치한 푸꾸옥에 윈덤 클럽하우스를 선보였다. 지역 석공의 장인 정신이 담긴 벽돌을 사용한 이 건축물은 호스피탈리티 영역의 새로운 지점을 보여주었다는 평을 받는다.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는 암흑 속에서 온화하게 빛을 내뿜는 등불에서 윈덤 클럽하우스의 모티브를 얻었다.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의 윈덤 클럽하우스 Text | Kakyung Baek Photos | Trieu Chien 오래된 골목에 들어서면 붉은 벽돌로 지은 작고 아담한 건물을 볼 수 있다. 1980년대에 대중적으로 지은 소규모의 연와조 주택이 대표적일 것이다. 오래된 주택 말고 요즘 짓는 건물에서도 드물게 벽돌 건물을 찾아볼 수 있다. 건물의 뼈대가 아닌 벽돌을 쌓는 방식과 건축물의 독특한 형태로 현대적인 미감을 자랑하는 건축물이다. 벽돌은 주로 석재가 풍부하지 않은 지역에서 진흙과 짚을 섞어 만든 건축 재료다. 기원전 4,000년경 메소포타미아 사람들이 궁전과 사원을 짓는 데 벽돌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하니 역사가 유구하다. 한국에는 일제 강점기 전후에 점토 벽돌이라고 하는 적벽돌이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이것으로 지은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서울 명동 성당이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 건축이 화두로 떠오르며 벽돌의 장점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그중 눈에 띄는 건축물 중 하나로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MIA Design Studio의 윈덤 클럽하우스Wyndham Clubhouse를 소개한다. 베트남 푸꾸옥에 지은 윈덤 클럽하우스는 붉은 벽돌 건물로 군더더기 하나 없는 모습이다. 독특하게 쌓은 벽돌 구조는 강렬한 햇빛이 내부로 스며들면서 아름다운 문양의 그늘을 만든다. 또한 건축물 한가운데 자리한 연못 위로 벽돌 파사드를 따라 심은 초록색 식물은 마치 신비스러운 밀림 속에 온 듯한 느낌을 자아낸다. “건축의 역할이란 사람뿐만 아니라 태양, 바람, 식물까지 그 아래 머물 수 있게 충분한 그늘을 제공하는 것이다.”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는 2003년 베트남 호찌민에서 시작한 건축 스튜디오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모더니즘적 가치를 지향한다. 그간 지속 가능한 건축 재료를 탐구하며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윈덤 클럽하우스 역시 푸꾸옥의 자연환경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이에 디자인 전문지 <디자인붐Designboom>은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새로운 지점을 보여주었다”고 평했다.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는 어둠 속에서 온화한 빛을 내뿜는 등불의 이미지에서 윈덤 클럽하우스의 단초를 가져왔다. 건축의 주재료로 벽돌을 선택한 것 역시 빛이 들어오고 나가는 부드러운 통로를 만들기 위해서다. 더욱이 윈덤 클럽하우스가 위치한 지역에는 숙련된 석공이 많아 장인 정신으로 만든 품질 좋은 벽돌을 이용할 수 있었다. 벽돌은 미적 측면뿐만 아니라 아열대기후에 꼭 필요한 통기성까지 갖추었다. 중앙의 연못과 벽돌, 식물은 호텔 내부에 자연스럽게 대류 현상이 일어나도록 만들어 온도와 습도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는 윈덤 클럽하우스를 디자인하면서 건축의 역할에 대해 자문했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람뿐만 아니라 태양, 바람, 식물까지 그 아래 머물 수 있게 하는 것,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충분한 그늘을 제공하는 것’이라 답했다. 건축의 주재료로 벽돌을 선택한 것도 건축의 본질에 다가서려는 시도로 느껴진다. 벽돌은 석재와 금속재처럼 자르거나 붙이지 못하고 오로지 중력에 의지해 하나씩 쌓아야 하는 재료이기 때문이다. 벽돌 사이에 단단한 결합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도 필요하다. 자연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재료이면서 본질에 충실한 재료라 그런지 미아 디자인 스튜디오 외에도 벽돌을 예찬하는 건축가가 많다. 20세기의 미국 건축가 루이스 칸은 ‘모든 재료는 되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한 강연에서 벽돌과 대화했다. “벽돌아, 넌 뭐가 되고 싶니?” “저는 아치가 되고 싶어요.” “음, 아치는 비싸단다. 내가 보를 만들어 그 위에 널 얹어줄게.” “하지만 저는 아치가 되고 싶어요.” “그래, 그럼 아치를 만들어보자꾸나.” 건축가의 회유에도 끝끝내 아치가 되고 싶다는 벽돌. 한 층씩 쌓아 올려 만드는 아치의 구조상 벽돌만큼 아름답게 구현할 소재가 없음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오래된 골목을 지날 때 흔히 보는 집에서 붉은 벽돌을 발견한다면 루이스 칸처럼 말을 거는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고유의 소재와 쌓인 형태를 천천히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 붉은 벽돌의 건물이 새롭게 지어지고는 있지만 그 수가 매우 적고 벽돌 건물 특유의 멋을 뽐내는 오래된 건축물을 감상할 기회는 점점 줄어들지도 모르니 말이다. |
의사회, 도호쿠대, NTT 동일본과 센다이시 의사회, 센다이시, 도호쿠 대학 대학원 공학 연구과, NTT 동일본 미야기 사업부는 공동으로, 온라인 진료의 한층 더 활용을 향한 실증을 실시하고 있다. 의료기기를 탑재한 차량 '진료카'를 파견하여 각종 생체정보와 화상이 어느 정도 전송 가능한지를 기술적으로 평가한다. 실시 장소는 센다이 시내에서, 기간은 2023년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센다이시, 센다이시 의사회, 센다이시 약제사회는 공동으로 코로나하의 20년 7월 13일부터 21년 3월 31일까지 진료로부터 복약 지도까지 모두를 온라인으로 실시하는 「온라인 의료」의 실증 실험을 실시했다. 형식은 「D(의사) toP(환자)형」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정보통신 기기를 이용한 의사 대 환자의 진찰이었다. 이 실증 실험에 의해, 1)초심이나 급성 환자에게의 적용에는 과제가 있지만, 만성 질환 등에는 유효, 2)대면 진료와 비교해 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청진음의 정보 등 기기 의 개발·도입이 필요, 3)통원의 부담 경감, 교외 지역에서의 고령자, 고령자 시설, 재택 의료에서의 활용 가능성 --라고 하는 결과가 얻어졌다. 이것을 근거로, 이번 실증에서는, 정보통신 기기를 이용해 의사 대 환자에 추가해, 간호사가 환자측에서 진료 보조하는 온라인 진료 모델 「DtoPwithN(간호사)형」에 대해 임한다. 만성 심장질환 환자나 만성호흡기질환 환자를 의사적으로 상정한 다음에 실증실험을 실시하고, 무선환경에 있어서의 의료기기의 통신품질 등의 기술적 평가에 더해, 실제로 의사가 이용함으로써 조작성 등 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의료의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수반해, 온라인 진료는 원격지를 대상으로 시작되어,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의 비접촉적 진단에도 활용되고 있다. 장래, 도호쿠 지방의 의사 부족이 진행될 것도 예상되기 때문에, 온라인 진료의 적극적인 응용을 조기에 검토해 둘 필요가 있다. 이러한 온라인 진료에 의해 장래에, 의사의 정기 방문이 곤란한 지역에 거주하는 환자 집에, 의료 기기를 탑재한 차량과 함께 간호사가 방문해, 환자의 모습이나 표정, 청진음이나 심전도, 나아가 초음파 이미지 등을 의사에게 전달하고 일정한 의료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증 실험에서 기술 검증을 실시해, 온라인 진료 보급을 위한 과제를 추출해, 실장을 향한 한층 더 검토를 각자와 제휴해 추진해 나간다고 하고 있다.
실증 참가 단체와 각 단체의 역할(출처: 동일본 전신 전화東日本電信電話) 나가사카 쿠니히로長坂 邦宏 = 라이터ライター 발표자료 https://www.ntt-east.co.jp/miyagi/information/detail/pdf/20230215_01.pdf 원문 https://project.nikkeibp.co.jp/atclppp/PPP/news/02200279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