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각 점포가 있는 지역의 지역성을 짙게 반영한 가게 만들기를 한다. 연간 100점 단위의 페이스로 출점을 계속하는 거대 체인이면서, 왜 획일적이지 않은 가게 만들기를 하는 것인가. 언뜻 보면 비효율적으로 보이는 지역에 뿌리를 둔 “거처” 만들기는, 어떻게 행해지고 있는 것인가. 2023년 7월 하순의 어느 날, 「스타벅스 하마마츠성 공원점スターバックス浜松城公園店」에는, 여름방학중의 초등학생과 그 보호자들이 모여 있었다. 행해지고 있던 것은 「숲의 수업森の授業」이다. 하마마쓰성 공원점이 있는 하마마쓰시는 일본 3대 인공 미림(美林:좋은 재목감이 많이 자라고 있는 숲)을 가진 삼림의 도시로, 동시의 삼나무나 노송나무는 고품질의 천룡재天竜材로서 평가가 높다. 그런 숲의 은혜를 현지의 아이들에게 전파하자, 스타벅스와 하마마츠시의 임업 진흥과가 협력하여, 천룡재를 사용한 젓가락 만들기 등의 워크숍을 개최했다.
언뜻 보면 커피와 무관하지만, 실은 이러한 기획이 전국의 스타벅스 점포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을까. 커뮤니티 커넥션 활동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기획은 각 가게가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개최한다. 현지 주민과 실시하는 점포 주변의 클린업 활동이나, 점포의 주차장 스페이스를 활용한 라디오 체조 기획, 숲의 수업과 같이 지역의 특성을 배우는 것 등, 내용은 다양하다. 각 가게의 특색이나 지역에 따른 활동을 생각해, 그 결과, 지역에 뿌리 내린 각각의 개성이 있는 가게가 된다. 현지 소재를 사용하여 현지에서만 판매하는 상품 또 하나, 지역에 특화된 프로젝트가 있다. 「JIMOTO Made」다. JIMOTO Made란, 지역과의 연결을 보다 강하고 깊게 하기 위한 활동의 하나. JIMOTO Made란, 지역과의 연결을 보다 강하고 깊게 하기 위한 활동의 하나입니다.일본 각지의 전통 공예나, 그 고장에서 활약하는 장인의 기술을 도입한 상품을 개발해, 그 지역의 한정 점포에서만 판매하는 방안이이다. 숲의 수업을 하는 하마마쓰성 공원점이 있는 하마마츠 지역에서는 천 삼나무로 만든 컵 슬리브와 컵 세트를 개발했다. 그 밖에도 아오모리의 쓰가루(青森の津軽)에서는 쓰가루 비이도로(津軽びいどろ)의 유리, 기타큐슈의 고쿠라北九州の小倉에서는 고구라 오리의 미니백(小倉織のミニバッグ) 등 개발하는 상품은 다양하다. 15년에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상품을 통해 지역의 매력을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것도, 스타벅스 본사로부터 내려오는 사항이 아니라 점포에서 거수제인 것이 재미있다. 상품은 현지 산업의 찬성 후에 생산되기 때문에, 스타벅스 측만이 참가를 희망해서는 상품화는 실현되지 않는다. 평소부터 현지에 대해 알고 현지 산업과의 제휴를 취하고 있는지가 열쇠가 된다. 각 현 한정의 컵을 기념품으로 사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JIMOTO Made의 상품도 지역외로부터의 수요가 있을 것 같지만, 이 프로젝트의 상품은, 우선 현지민의 손에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하나로서 있는 것이, 에도 기리코의 아이스 커피 글라스.(江戸切子のアイスコーヒーグラス). 이것은 도쿄 스미다구의 점포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도쿄의 전통 공예라고 한마디로 말해도, 메구로구나 스기나미구(目黒区や杉並区)의 사람이 에도 기리코에 친숙한가 하면 그렇지 않을 것이다. ‘자신들의 것’으로서의 의식이 있는 지역의 사람에게 확실하게 전해, 상품을 통해서 다시한번 현지의 장점을 느껴 주었으면 하는 것이 스타벅스의 목적이다. 스타벅스의 상품을 통해 현지를 느끼는 것으로, 스타벅스와의 연결도 생긴다. 점포가 JIMOTO Made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것으로, 상품을 개발해 팔 뿐만 아니라 대응도 생긴다. 예를 들어 하마마츠 에리어에서는 상품이 만들어진 배경이나 사용되고 있는 소재 등의 지식을 정리한 자료를 독자적으로 작성해, 판매시의 음성 등에 활용하고 있다. 자료의 작성은, 하마마츠 지역(浜松エリア)의 점포의 파트너(종업원)가 모여 결성된 「JIMOTO Made 뿌리 내림대根付かせ隊」가 실시하고 있다. 뿌리 내림대는 그 밖에도 실제로 천룡삼나무 숲에 가서 간벌의 모습을 견학하기도 한다. 프로젝트 참여는 파트너 자신이 보다 지역을 알고 애착을 깊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한층 더 JIMOTO Made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방문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보다 오밀조밀해진다. 뿌리 내림대 외에도 이러한 지역별 팀은 전국에 존재하며 팀마다 커뮤니티 커넥션 활동을 기획하거나 사내 연구회를 개최하고 있다. 자신들이 여기서 커피를 팔아야 하는 이유 하마마츠 지역의 점포는 3개의 지구로 나뉘어 있다. 하마마쓰 성 공원점이 속하는 지구는 목표로서 하마마츠의 주민이나 파트너가 더 하마마츠를 좋아하게 되는 것, 그리고 하마마쓰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을 늘리거나 하마마츠의 인구 감소에 대해 힘이 될 수 있는 일 하는 것을 내걸고 있다. 이 정도까지 지역의 창생(地域の創生)을 목표로 하는 배경에는 스타벅스의 미션, 즉 모든 직원이 이에 근거하여 생각해, 망설였을 때 되돌아 오는 전 사업의 기준축 에있다. "이 한 잔에서 퍼지는 마음이 되게 하는 순간 각각의 커뮤니티와 함께―사람과 사람과의 연결이 만들어내는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키웁니다." 커뮤니티 즉 지역에 뿌리 내린 점포 운영은 스타벅스가 가장 소중히 하는 것 중 하나이다. 이 회사 중 일본 지역 본부장의 우메우치 테츠야梅内哲也 씨는 미션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스타벅스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미션이 그냥 내걸린 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4개월에 한 번의 점장과의 면담 뿐만이 아니라, 평소부터 미션과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거듭 생각할 기회가 있는 등, 여러가지 장소에서 이해하려고 하는 환경이 있습니다.미션의 말이 공감하기 쉽거나, 평소의 업무 중에 도입하기 쉬울 수도 있어, 습관적으로 마주하는 문화가 있다고 생각한다.이것을 베이스에, 자신들이 여기에 있는 이유나 여기에서 해야 할 일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우메우치씨는, 동사의 파트너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그 자발적 동기를 가진 파트너가 있는 것이, 스타벅스의 강점의 하나. 미션을 베이스로 파트너의 의사를 존중하는 사고방식이, 일본에 스타벅스가 생겼을 때부터 흔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연결을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파트너는 고객과, 그리고 지역과의 연결을 소중히 키우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션이라는 판단축을 갖고 그에 따른 행동을 각자 생각하고 실천한다. 이 문화가 침투하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 커넥션 활동이나 JIMOTO Made 등의 활동이 파트너로부터 자발적으로 태어난다. 커뮤니티에 뿌리 내리는 의미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를 파는 것만의 장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스타벅스의 환경이나 지역 등에 대한 사고방식을 더 전해 나가는 것이 자신의 일하는 축으로 되어 있다". 하마마츠 아오이 히가시점 스토어 매니저 호리타 에타씨浜松葵東店ストアマネージャーの堀田恵太氏는 이렇게 말한다. 방문고객에게도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를 마시러 오는 곳이 아니다. 기분 좋게 보낼 수 있는 “거처”인지 여부가 가게를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이번에 실시한 '고객 행복도 조사'에서도 스타벅스는 자신을 긍정적인 기분으로 해준다며 '마음의 지지' 점수가 높았다. 또 '무이無二: 둘도없는 것'의 스코어도 높고 스타벅스에서 할 수 있는 체험이 있다고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 주변의 생활자에게 있어서 기분 좋은 곳이란 어떤 장소인가. 생각 속에서 자연과 커뮤니케이션이 태어나, 지역과의 연결을 구축하는 액션이 태어나 간다. 예를 들면, 앞에서 말한 '숲의 수업'은, 하마마쓰성 공원점과 하마마츠시의 산업부 임업 진흥과가 합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 가게는 하마마츠시 관공서와 가깝기 때문에, 시청의 사람들도 방문한다. “고객들과 이야기하는 가운데 이 분은 시청의 분이라는 것을 알고, 거기서 함께 뭔가 할 수 없을까 이야기가 퍼져, 숲의 수업이나 실현에는 이르지 않았지만 방재 교실 등의 아이디어가 나왔다. 시청 쪽 이외에도, 방문하는 쪽에 스타벅스라고 하는 장소에서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있습니까?라고 질문하는 일도 있다" 하마마츠성공원점 오픈시의 스토어 매니저로, 현재는 프리하워크 하마키타점의 스토어 매니저를 맡고 있는 요시오카 켄씨는 이렇게 말한다. 접객 중인 아무렇지도 않은 대화를 통해 내점자와의 연결이 성장해 가고, 연결을 통해 거처가 만들어져 간다. 단순히 매출을 늘리거나 재방문점을 노리거나 하는 것만이라면 '거처'를 만드는 것 외에도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점포가 있는 지역에 따라 스타벅스에 요구하는 것도 다를 것이다. 지역의 요구를 알고 지역에 뿌리 내린 장소가 됨으로써 '기분 좋은 거처'라는 부가가치와 함께 선정되는 가게가 되는 것이다. 각각 다른 개성을 가진 곳을 만드는 것은 멀리서도 생각되지만, 실은 합리적이다. (사진 제공/스타벅스 커피 재팬) 河村 優 (日経クロストレンド記者) 카와무라 유(닛케이 크로스 트렌드 기자) 쓰가루 비이도로(https://tsugaruvidro-online.com/
津軽びいどろ公式オンラインショップ
青森県の伝統工芸指定品「津軽びいどろ」の公式オンライン販売ショップです。四季を感じるハンドメイドのガラス食器は楽しい食事のひと時や生活のくつろぎに寄り添う商品です。お祝いやギフトにも最適なペアセット、グラス、タンブラー、盃、徳利、箸置きなどのテーブルを彩るアイテム。風鈴や花瓶、フラワーベース、一輪挿し等のインテリアとして明るくするお洒落なアイテムの数々。皆様の生活を豊かにするような鮮やかな色彩の硝子テーブルウェアをご用意しております。ガラスペンなどおしゃれな伝統工芸品を作るメーカーの限定商品や最新情報を発信しています。津軽ビードロ取り扱い販売店、花瓶人気商品や配送へのお問い合わせもこちら。5,... tsugaruvidro-online.com 스타벅스 JI MOTO Made https://menu.starbucks.co.jp/4524785275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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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의 위기에 빠져 있던 전통 일본식 과자점을 구한 것은 완전히 새로운 먹는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1803년 창업의 카메야요시나가亀屋良長(교토시)는, 슬라이스 치즈에 착상을 얻은 「슬라이스 양갱(요깡)」을 개발. 이것이 대 히트하여 기사 회생 했다. 그 개발 비화와 선전 전략의 진화를 보고자 한다.
얇게 슬라이스한 감귤에 버터 풍미의 감귤을 얹어, 겨자씨 열매를 흩어져 1장씩 필름으로 감싼, 교토의 화과자점·카메야요시나가의 “슬라이스 양갱”. 2018년 9월 발매 이래 누계 판매수는 약 63만봉을 기록했다. 독신자도 많은 최근의 생활 스타일에 맞지 않는 사이즈감이나, 컷의 수고가 꺼려져, 「연간 50개 정도 밖에 팔리지 않았다」라고 하는 감귤을, 「조식으로서 먹을 수 있는 화과자」로서, 새로운 커트에서 리뉴얼 . 화과자에 친밀감이 없었던 층도 받아들여 동점의 간판 상품으로 성장했다. 고안자는 점주·요시무라 요시카즈씨의 아내로, 여주인 유이코씨. 가게의 공방이 아니라, 집의 키친에서 일하던 중 떠오른 아이디어로부터 태어난 상품이라고 한다. 카메야요시나가은 교토시 내에 본점, 교토 이세탄에 직영점을 두고 전국 백화점에 상품을 도매하는 창업 210년의 전통. 8대 전부터 계속 만들고 있는 생과자 ‘우바타마’로 유명하다. 유이코 씨는 대학 졸업 후, 르 코르돈 블루 파리 학교ル・コルドンブルー・パリ校에서 프랑스 요리를 습득. 료와씨와 결혼 후, 과자훈련학교에서도 배워, 03년경부터 상품 개발도 다루기 시작했다. 슬라이스 양념 개발의 힌트는, 고양이의 손도 빌리고 싶은 아침, 2명의 아이에게 앙꼬꼬 토스트와 치즈 토스트를 따로 따로 요구된 것. 「치즈 토스트는 슬라이스 치즈의 필름을 벗기고, 빵에 얹을 뿐이지만, 단팥앙꼬는 딱딱하게 식빵에 펴는 것이 귀찮다. 그 직후, 백화점의 행정 담당자로부터, 앙꼬를 사용한 신상품의 출품을 타진되었기 때문에, 상품화를 료와씨에게 상담. 원래 이 가게는 얇게 뻗은 떡에 얇게 자르는 감귤을 겹쳐 감은 일본식 과자를 판매하고 있으며, 슬라이스 자체의 기술은 있다. “특별한 설비투자도 필요없고, 당시 앙버터 토스트도 유행 중이었기 때문에 '해보면'과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을 권했다”고 료와씨는 말한다. 우선 생각한 것은,고운체로 거르지 않고 콩의 형태를 남기고 만드는 곡물과, 고운체로 내린콩, 콩의 껍질을 없애고 만드는 팥소 중 어느 쪽을, 양갱갱의 베이스로 할까였다. 알갱이 팥소 베이스의 양갱은 농후한 풍미가 빵에 맞는 반면, 껍질이나 알갱이가 와이어에 걸려 깨끗하게 슬라이스하기 어려웠습니다.한편, 코시앙 베이스의 양갱은 슬라이스야말로 하기 쉽지만, 풍미가 너무 고상해, 식빵의 밀이나 유제품의 맛에 져 버리는 것을 알았습니다」(유이코씨) 슬라이스의 용이성과 빵에 맞는 맛을 양립시키기 위해 삶아낸 후 밀로 분쇄한 알갱이 팥소를 베이스로 채택하기로 했다. 한천은, 작업시에 슬라이스 하기 쉽고, 먹을 때 필름으로부터 벗기기 쉽도록, 통상과 감귤에 사용하는 것보다 끈기가 강한 타입을 선택. 슬라이스의 두께를 여러가지 시험해, “빵에 얹어 구웠을 때, 굽기와 동시에 감귤이 녹아 빵에 밀착해, 단맛의 밸런스도 딱 좋다”(유이코씨)라고 하는, 2.5 mm로 결정했다. 단지 「검은 일색의 앙코만으로는 외형이 수수하고, 맛도 너무 심하다」(유이코씨)라고 생각해, 하얀앙꼬 베이스의 감귤에 버터와 소금을 더한 버터 양념을 얹는 리뉴얼을 19년 4월에 실시. “단지 유염 버터를 얹는 것이 아니라, 소금 버터 풍미와 같은 감귤을 토핑한 것은, 상온 보존을 가능하게 하면, 통판이나 테이크아웃의 기념품으로서 전개하기 쉬워진다고 생각했다”(유이코씨). 그 후, 볶은 버터를 더함으로써 더욱 풍미를 개량했다. 보통 감귤의 1000배 매출액 기록 리뉴얼 얼마 지나지 않아, 현지 TV국에 「아이디어 상품」으로서 소개되었다. 이를 계기로 전국 인터넷 뉴스와 잡지 취재가 잇따라 인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거론된 19년 8월 자사 EC사이트에 하루 4000개의 주문이 쇄도했다. 생산량 증가가 필요해 져서 , 슬라이스 공정의 기계화를 모색해, 블록 형상으로 굳힌 감귤에 수직으로 칼날을 넣어 컷 하는 기계의 제조를 메이커에 의뢰했지만, 양념이 크고 끈기가 강하기 때문에, 칼날이 곧바로 들어가지 않고 모양새가 나쁘고, 연속적으로 끊어지지 않는 것이 판명. 그렇다면 평행하게 슬라이스하려고, 15개의 얇은 와이어를 짜는 슬라이서도 시작했지만, 와이어가 양갱의 무게로 역시 똑바로 끊어지지 않았다. 「그때까지 온, 장인의 손으로 와이어를 슬라이드시켜, 1장씩 자르는 방법이, 결국은 빠르고 정확하다」(유이코씨)라고 판단. 제조 스태프도 늘려 슬라이스 양념 전용 도구를 여러 특수주문하는 등 슬라이스에서 포장까지 제조 라인을 복선화하여 최대 제조수를 하루 700~1000봉 정도로 끌어올렸다. 「일손은 많이 들지만 기계화가 어려운 만큼 유사 상품이 나올 우려가 없다는 것은 큰 장점으로 마음을 돌렸습니다」(유이코씨) 이윽고 EC에서의 주문 수는 서서히 안정되었지만, 코로나로 집 수요가 높아진 20년 5월 이후, 다시 뛰어올랐습니다.통상의 양갱과 비교한 슬라이스 양갱의 매출액은, 발매 첫해는 160배, 2년째는 550배였지만, 3년째였던 이 해, 1000배를 기록. 내점객의 감소로 매장의 매상이 떨어지는 가운데, 슬라이스 양갱이 가게의 판매대를 지탱하는 구세주가 되었다. “일식 과자를 먹는 습관이 없었던 남성과 20~30대의 젊은 층이 상품 탄생의 스토리나 식사로 먹을 수 있는 점을 재미있다고 느끼고 손에 잡아준 것이 크다”(유이코씨). 발매 6년째에 들어간 현재도 슬라이스 양념의 1개월당 매출은 평균 1만2000봉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노포의 조건을 버린 결과, 히트 상품이 태어났다. 슬라이스 양갱의 대히트는,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 「머리가 굳은(틀에 박힌 생각만 하는) 노포」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카메야요시나가가 지난 십수년에 걸쳐 계속해 온 변혁으로부터 태어난 것이었다. 선물 수요의 침체, 양과자 인기의 대두 등으로, 최근, 축소 경향에 있는 화과자 업계. 이 가게도 10년후에는 가게의 존속이 위험할 정도로 매출이 떨어졌다. 팬층 확대를 위해, 「집념을 버리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처하기로 결정했다」(료와씨). 프랑스의 2 별점에서 셰프 파티시에를 맡은 여성 장인과 프랑스 과자의 에센스를 도입한 화과자를 개발. 한층 더 교토의 인기 텍스타일 브랜드 SOU·SOU와 콜라보레이션해 패키지를 쇄신하거나, 저GI(혈당치의 상승이 온화해지는) 재료를 사용한 신브랜드 「요시무라 화과자점」을 설립하거나와 기축을 내세우는 한편, 전 사원에게 상품 기획을 장려하는 등, 화과자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풍을 양성.그 흐름에서 나온 히트가 슬라이스 양갱이었다는 것. 다만 모처럼 새로운 대처를 실시해도, 「넓히는 방법을 몰랐다」라고 한다. 슬라이스 요칸의 발매시도, 특별한 PR는 행해지기 어렵다. 「당시는 보도자료의 존재조차 몰랐다」(료와씨) 「과제는 전파하는 힘. SNS를 활용해야 한다」라고 컨설턴트가 조언하여, 20년 4월, 료와씨, 유이코씨, 30대 사원이 각각의 계정으로 SNS투고를 개시. 같은 해 6월, 소용돌이 모양의 구이형으로 한천에 파도문양을 붙이는 제조 동영상을, 료와씨가 X(구 Twitter)에 투고하면, 「파문의 형태가 미키 마우스와 같이」 「구이형 틀이 한천에 눌렸을때 나는 소리가 귀엽다 "라고 확산. 팔로워가 하루에 8000명 늘어 21만 이상의 ‘좋아요’를 획득했다. 이 성공 체험을 바탕으로, 「눈사람 모양의 건과자 등, 외형이 귀여운 정평 상품을 크리스마스 등의 계절 이벤트에 앞서 투고. 그것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확산되어, EC사이트에서의 매출이 급증한다는 사이클 를 만들 수 있게 되어 왔다」(료와씨). 전통적인 일본 전통 과자를 진지하게 만들어, 오래된 고객을 소중히 한다. 한편, 「향후도 새로운 팬층을 계속 넓혀 갈 수 있도록, 젊은 사원들의 힘도 빌려, 신상품의 개발과 정보 발신에 노력하고 싶다」라고, 요시카즈씨와 유이코씨는 입을 모은다. (사진 제공/카메야 양장) 글: 籏智 유코 (작가) |
국제 스튜디오 Snøhetta는 우뚝 솟은 나무 모양의 기둥과 언덕으로 위장한 방으로 가득 찬 유리벽 건물인 중국 의 베이징 시립 도서관을 완성했습니다 . 베이징 Tongzhou 지구에 위치한 이 도서관은 Snøhetta가 "21세기 도서관의 타당성을 회복"하기 위해 설계했으며 유형학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자인은 자연 경관을 기반으로 하며 방문자가 외부와 연결되어 화면에서 멀어지도록 유도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Snøhetta는 중국 베이징 시립도서관을 완공했습니다. Snøhetta의 파트너인 Robert Greenwood는 "계단식 풍경과 나무 같은 기둥은 방문객들이 시선을 들어 멀리서 초점을 맞추고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곳은 나무 아래 앉아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있는 곳입니다."라고 그는 계속 말했습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좋아하는 책을 소개할 수 있는 세대 간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우뚝 솟은 기둥으로 가득 찬 유리로 뒤덮인 건물입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은 2018년 국제 공모전에서 우승자로 선정된 후 2022년 공개되었습니다. Snøhetta가 현지 스튜디오 ECADI 와 협력하여 완성했습니다 . Snøhetta에 따르면, 이 건물은 Tongzhou 지역을 "활기찬 예술 및 문화 명소"로 변화시키려는 3개의 새로운 주요 문화 건물 중 하나입니다. 열은 나무를 에뮬레이트하기 위한 것입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의 중심은 계단식 좌석, 계단 및 책장이 줄지어 있는 일련의 언덕 모양의 둔덕으로 가득 찬 16m 높이의 아트리움인 밸리(Valley)입니다. 구불구불한 산책로가 중앙을 통과합니다. 이는 인근 통희강을 연상시키도록 의도되었으며 북문과 남문을 연결하는 도서관의 주요 순환 공간 역할을 합니다. 내부에는 일련의 언덕 같은 고분들이 있습니다. "계곡에서 솟아오른 계단식 언덕은 바닥, 좌석, 선반 역할을 하는 조각된 내부 지형을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공간은 더 큰 공간과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조용히 휴식을 취하고, 이야기하고, 읽을 수 있는 비공식적인 공간입니다. "라고 스노헤타가 말했습니다. 언덕이 많은 둔덕 아래에는 독서와 회의를 위한 일련의 개인 공간이 있으며, 둔덕의 일부는 집 테이블로 평평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베이징 시립 도서관에는 공연 및 도서 복원 공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둥은 꼭대기가 평평해져서 나무 캐노피를 연상시킵니다. 도서관의 가장 눈에 띄는 세부 사항 중 하나는 지붕을 지탱하기 위해 정점에 "평평한 패널로 버섯처럼 생긴" 크고 가느다란 기둥입니다. Snøhetta는 중국이 원산지인 2억 9천만 년 된 은행나무 잎을 모델로 삼아 캐노피와 유사한 천장을 형성했습니다. 기둥은 재료 낭비를 줄이고 조명, 음향 및 빗물 수집과 같은 기술을 통합하도록 개발된 모듈식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에는 "자연과의 연결을 더욱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리벽으로 둘러싸인 입구 지점에 실제 은행나무가 심어져 있습니다. 마운드에는 반개인실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은 유리 벽의 태양열 흡수를 줄이기 위한 지붕 돌출부입니다. Snøhetta는 이것이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내력 유리 시스템"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붕에는 재생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태양광(BIPV) 건축 요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녹색 건축 인증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중국의 GBEL Three Star를 획득했습니다. 좌석과 책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스튜디오는 이 프로젝트가 "단순한 책 보관소"가 아닌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도서관의 중요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스튜디오의 공동 창립자인 Kjetil Trædal Thorsen은 "도서관이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고 도시와 대중에게 더 많은 것을 돌려줄 수 있는 새로운 잠재력을 갖게 된 것은 책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 때문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몸과 마음, 주변 환경의 관계를 재해석하여 화면을 떠나 책을 읽는 즐거움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도서관은 여기에 있습니다." 마운드는 테이블을 수용할 수 있는 영역에서 평평해집니다. Snøhetta는 1989년 Thorsen이 건축가 Craig Dykers와 함께 설립했습니다. 이 스튜디오는 건축과 디자인 모두를 전문으로 합니다. 최초의 도서관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나 도서관이었으며, 이후 미국의 Charlotte Mecklenburg 도서관 과 Far Rockaway 도서관 도 설계했습니다 . 사진은 Yumeng Zhu 의 작품입니다 . 프로젝트 크레딧: 건축가: Snøhetta 고객: 베이징 천연자원 국 총괄 건축가: ECADI 구조, 지질 공학 및 토목 엔지니어: ECADI 비용 컨설턴트: ECADI 건물 지속 가능성 엔지니어: ECADI 외관 및 BMU 엔지니어: Eckersley O'Callaghan, Meinhardt 조명 디자이너: ECADI 주요 계약자 : 중국철도건설공정그룹 글쓴이 :리치 크룩 |